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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5분의 1이 극단 선택, 자살률 비상사태
- 조선일보와 서울대 건강문화사업단이 전국 성인 1000명의 정신 건강 실태를 조사한 결과 '차라리 죽었으면' 하거나 '자해' 를 생각한다는 응답이 2018년 4.6% 에서 4배 이상인 22.2%로 급증했다. 국민의 5분의 1 이상이 극단 선택과 자해를 생각한다니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 조사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우울감을 경험했다는 응답도 약 50% 정도였다. 이 역시 2018년의 4배 이상으로 늘은 것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극단 선택 사망자는 하루 39.5명이었다. 자살률이 OECD 회원국 중 압도적 1위다. 다른 나라는 점차 자살률이 낮아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오히려 오르는 것이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자살률 문제야말로 국가 비상사태라는 말이 과장이 아닌 실정이다. 몸이 아프면 병원을 찾듯이 정신 건강도 의사의 진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한다. 정신 건강은 제때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요즘은 약물이 좋아져 복용도 간편하며 효과도 좋은 약이 많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이 치료를 꺼리는 것은 자신의 정신적 문제가 알려져 여러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우리 사회엔 이런 분위기가 있다. 우울감이나 정신 건강 악화를 느낄 때 '별일 아니라고 생각하고 참는 편' 이라는 답은 88.3% 에 달했다. 네 명 중 한명(25.7%)은 가족이나 친구처럼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이런 사실을 털어놓지 않는다고 했다. 누구나 감기에 걸리듯 가벼운 정신 질환은 누구나 걸릴 수 있다. 정신 질환에 대한 낙인이나 편견을 없애는 것이 치유의 시작이 될 수 있다. 사보험 가입 시 개인의 질병 정보를 요구하는 것과 같이 아직도 일부 남아 있는 관행은 적절한 규제로 없애나가야 한다. 감기를 방치하면 폐렴으로 발전하듯, 경증인 우울증을 방치하고 의료진 상담이나 약물 치료를 피하다 보면 중증 질환으로 악화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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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5분의 1이 극단 선택, 자살률 비상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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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구조 109 - 한강에 나타난 거대한 튜브?!
- 모두의 절실한 마음을 담아 마음구조 109 수상 캠페인을 한강공원에서 전개했습니다. 제작: 보건복지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이제석광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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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구조 109 - 한강에 나타난 거대한 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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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마약범죄 이유 '돈'
- 청년들은 왜 마약범죄에 빠져드는가. [미니 다큐] 마약이라는 덫, 2부 '돈' 나레이션: 장도연 제작: 인천공항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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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 마약범죄 이유 '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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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아이 맡길 곳이 필요하다면? 정혜영이 알려주는 든든한 육아정책
-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우리 아이, 이제 걱정 없이 믿고 맡기세요. ▶ 갑자기 중요한 회의가 잡혔을 때 ▶ 아이가 갑자기 아플 때 ▶ 나에게도 잠깐의 휴식이 필요할 때 전문 교육을 받은 돌봄 선생님이 우리 아이를 안전하게 케어해요. 필요할 때 언제든, 상황에 맞게 신청 가능한 믿을 수 있는 아이돌봄서비스! 1. 영아종일제 – 맞벌이 가정도 걱정 없이 2. 시간제 돌봄 – 잠깐이라도 맡길 곳이 필요할 때 3. 긴급 돌봄 요청 – 갑자기 일정이 생겼을 때도 OK 4. 질병 감염 돌봄 지원 – 아이가 아플 때도 안전하게 육아, 더 이상 혼자 하지 마세요! 언제든지 믿고 맡길 수 있는 따뜻한 돌봄을 약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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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아이 맡길 곳이 필요하다면? 정혜영이 알려주는 든든한 육아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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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에서 근무하는 소방관이 있다?
- 한라산을 중심으로 산림이 우거진 제주도! 산불로부터 제주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제주경찰청과 소방청 소방본부 상황실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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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에서 근무하는 소방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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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단절 극복한 세 쌍둥이 엄마
- "저도 엄마처럼 멋있게 출근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30대에 세 쌍둥이를 육아하며 경력단절되었던 엄마가 새일센터를 통해 재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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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단절 극복한 세 쌍둥이 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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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한대행, 서부전선 군사대비태세 점검…"적 도발시 압도적 대응"
-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일 서부전선의 최전방 부대인 육군 1사단과 JSA(공동경비구역) 경비대대를 방문해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하고 한미 장병을 격려했다. 한 권한대행은 JSA 경비대대 방문에서 "한미동맹이 6.25전쟁이라는 위기에서 태동해 그동안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서로 도왔다"며 "이번 영남지역 산불진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은 주한미군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먼저 도라OP(관측소) 전술토의실을 방문해 양진혁 1사단장으로부터 경계작전 상황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한 권한대행은 "엄중한 안보상황 하에서 북한이 감행할 수 있는 모든 도발 시나리오를 예측하여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하고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해 적 도발을 억제하고, 적 도발시에는 압도적으로 대응하여 도발 의지를 분쇄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국민들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부여된 임무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군 본연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장병들이 군 복무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임무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복지 여건을 개선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어서 방명록에 "천하제일 전진 1사단! 무한히 신뢰하고 응원합니다"라고 적으며, 1사단에 대한 깊은 신뢰를 표명했다. 이후 한 권한대행은 JSA경비대대(캠프 보니파스)를 방문해 한국의 김태우 JSA경비대대장과 미국 블랭큰혼 유엔사경비대대장으로부터 부대 현황보고를 받고, 대대 복지회관으로 이동해 한미 장병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한 권한대행은 부대 현황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한반도 내 유일한 연합전투부대로서 한미 장병들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임무에 매진하는 모습에서 굳건한 한미동맹과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확인했다"며 만족감을 표명하고, 참석한 한미 대대장과 참모단을 격려했다. 또한 JSA경비대대 복지회관(생츄어리 클럽)으로 이동해 한미 장병들을 만나 격려했다. 한 권한대행은 "JSA 대대는 대한민국의 최전선에서 굳건한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상징하는 부대"라고 강조하며 "한미 장병들이 전우애로 굳게 단결해 연합 대비태세를 확고히 유지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방명록에는 "굳건한 한미동맹의 상징! JSA경비대대를 응원합니다"고 적으며, 연합전투부대로서 JSA경비대대의 건승을 기원했다. 끝으로 한 권한대행은 한미동맹의 구호인 '같이 갑시다', 'We go together'를 한미 장병들과 함께 제창하고 일일이 악수로 격려하면서 한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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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한대행, 서부전선 군사대비태세 점검…"적 도발시 압도적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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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 전국 17개 시·도 참여 광역협의체 발족
-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촉진 및 지원을 위해 전국 17개 시·도 국장급이 참여하는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광역협의체'가 1일 발족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는 '자율주행자동차법' 시행 이후 2020년부터 9차례에 걸쳐 전국 17개 시·도 42곳에 지정해 양적성장을 달성했으나, 지정 후 자율차 서비스를 미운영하거나 기초 지자체 단위로 부실하게 운영해 낮은 성과평가를 받는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와 각 지자체는 이번 광역협의체를 통해 정부와 광역지자체간 자율주행 정책현황을 공유하고, 시범운행지구의 체계적인 운영계획 수립과 내실 있는 운영·관리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자율차 서비스의 도전적 실증을 장려하기 위해 성과평가 지표를 개정해 교통사고 발생 여부가 아니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사후조치 여부로 평가한다. 또한 전 구간 자율주행 실현을 목표로 운영기간에 따른 자율주행 달성율을 평가하기로 했다. 이날 협의체에서는 자율주행 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공 차원에서 자율차 서비스를 다양한 분야에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국민체감도를 제고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도심 내 저속·단거리 여객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심야·새벽, 벽지 등 교통소외 지역을 위한 대중교통 서비스, 광역 간 고속·장거리 여객·화물운송 서비스, 청소, 방범, 방역, 도로관리 등 도시관리 서비스 등으로 자율차 서비스를 다각화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와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정책을 서로 공유하고 R&D 성과물을 실증하는데 협조하기로 했다. 일상 곳곳에서 다양한 자율차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나 아직 국민 인식이나 체감수준은 낮다는데 공감해, 자율차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증진시키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지자체별 홍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국토부는 고속도로를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 42곳에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해 자율차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광역협의체를 통해 관계부처, 자율주행 업계, 전문가 등도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하는 등 국토부와 17개 지자체가 함께 뜻을 모아 우리나라 자율주행 산업 발전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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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상용화 촉진' 전국 17개 시·도 참여 광역협의체 발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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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수서∼동탄 개통 1년간 410만 명 이용…출퇴근시간 단축
- 지티엑스-에이(GTX-A) '수서∼동탄' 구간 개통 이후 1년 동안 모두 410만 명이 이용했고 '운정∼서울역' 구간은 개통 3개월 만에 360만 명이 탔다. 3월 말 기준 평일평균 이용객은 수서∼동탄 구간 예측대비 75.1%, 운정∼서울역 구간 예측대비 91.1%를 기록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년 동안 GTX-A 누적 이용객 수가 771만 783명에 이르러 GTX-A 노선이 수도권 주민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고 1일 밝혔다. 수서∼동탄 구간은 지난 1년간 누적 약 410만 명이 이용했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개통 3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360만 명을 달성했다. GTX-A의 이용객은 수서∼동탄 개통 초기인 지난해 4월 초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7700명(평일기준) 수준으로 시작했으나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운행이 시작되면서 개통 1년 만인 지난 3월 말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6만 2000명(평일기준)으로 8배 증가했다. 수서∼동탄 구간은 지난 1년 동안 누적 409만 3217명, 일평균 1만 1214명이 이용했으며, 개통 초 7700명이었던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 수(평일 기준)는 개통 1년 만인 3월 말 1만 6171명(예측대비 75.1%)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더욱 빠른 상승세를 보였다. 해당 구간의 이용객은 개통 3개월 만에 누적 361만 7566명, 일평균 3만 9321명에 이르렀다. 첫 3개월 운행 결과, 주간단위 일평균 이용객은 지난 1월 초 평일기준 3만 3596명(예측대비 67.1%)에서 3월 말 4만 5600명(예측대비 91.1%)으로 빠르게 늘었다. 한편, 지난 1년 동안 일평균 이용객 수가 가장 많은 구간은 지난 연말 개통한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었으며 킨텍스∼서울역 구간이 그 뒤를 이었다. 두 구간을 이용한 이용객은 전체 이용객 수의 39.1%를 차지했다. 남부 구간 중에서 일평균 승객이 가장 많은 구간은 수서∼동탄 구간으로, 일평균 전체 이용객 수의 11.3%에 해당했다. 해당 구간의 높은 이용객 비율은 이동시간 단축 효과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GTX 개통 전 파주∼서울역을 이동하는 경우 기존 지하철은 46분(경의중앙선 운정역~서울역), 광역버스는 66분(운정 산내마을~서울역)이 걸렸으나, GTX 개통 뒤 22분으로 단축됐다. 수서∼동탄의 경우도 광역버스 이용 때 75분이 걸렸으나 21분으로 단축됐다. 지난 1년 동안 일평균 이용객이 많은 역은 서울역(31.4%), 운정중앙역(15.9%), 킨텍스역(10.2%) 순으로, 서울 도심과 파주·고양시 간 이동 수요가 큰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킨텍스의 주요 행사일에는 이용자가 크게 증가해 GTX-A 노선이 킨텍스 등 수도권을 방문하는 이용객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지역 활력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간대별로는 평일의 경우 오전 7∼9시, 오후 5∼7시의 이용량이 가장 많아 출퇴근 수요의 비중이 높은 것(평일 이용객의 41.3%)으로 나타났다. 주말의 경우는 이용객의 24.2%가 오후 3∼6시에 이용해 가장 많았다. 요일별로는 금요일의 이용객(16.4%)이 가장 많고 일요일의 이용객(11.0%)이 가장 적었으며, 토요일도 두 번째로 높은 이용객(16.3%) 수를 보여, 평일 출퇴근 수요 못지않게 주말 여가 목적 이용 수요도 상당한 것으로 분석됐다. 대중교통 이용객 비중이 높은 킨텍스 행사가 개최되는 경우 주말 이용객이 예측대비 160%를 초과하기도 했다. GTX-A 노선은 개통 후 지난 1년 동안 이용 편의를 지속 개선하고 안전운행에 힘써왔다. 우선, 승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GTX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열차 운행 횟수를 늘렸다. 수서∼동탄 구간은 지난해 12월 28일 상·하행 각 52회에서 60회로 늘렸고,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지난 3월 1일 상·하행 각 112회에서 141회로 늘려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출퇴근 시간 배차간격이 기존 10분에서 6.25분으로 단축됐다. 또한, 지난해 6월에는 구성역을 개통했고, 동탄역과 연신내역은 출입구 이용을 추가로 개시해 편의성을 개선했다. 동탄역은 연계버스 노선과 동서연결도로를 개통했고, 운정중앙역은 PBRT 노선을 개통하는 등 GTX 역사와 연계되는 교통 인프라도 개선해 왔다. 아울러, GTX-A 노선은 지난 1년 지구 70바퀴에 해당하는 278만 1881㎞의 거리를 운행하는 동안 무사고를 달성했다. 비상시를 대비한 대응훈련 및 관계기관 종합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역 등 승객 이용량이 많은 역사에 대해서는 안전요원을 집중 배치해 승객 안전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GTX-A 노선의 완성을 위해 미개통 역사인 창릉역은 지난 3월 말 착공해 향후 창릉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역은 내년 무정차 통과, 2028년 완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삼성역 무정차 통과가 이루어지면 GTX-A 노선 전체가 한 번에 연결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지난 1년 동안 770만 명이 넘는 승객이 이용하는 등 GTX-A 노선이 서울과 경기도 남·북부의 출퇴근난 해소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 미완의 구간인 창릉역, 삼성역 구간에 대해 안전·품질을 최우선으로 적기에 완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GTX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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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수서∼동탄 개통 1년간 410만 명 이용…출퇴근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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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부터 외환거래량 순위 공개…심야 외환시장 활성화 기대
- 정부가 외환시장 연장시간대 거래 활성화를 위해 '리그테이블'(외환거래량 순위)을 도입하고 거래량 상위 기관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지난달 31일 서울외환시장 참가기관 간 자율협의기구인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 총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외환시장 연장시간대 거래 활성화 방안' 후속 조치를 발표했다. 먼저, 오는 7월(1년 주기)부터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를 통해 해외외국환업무취급기관(RFI)를 포함한 모든 외환시장 참가기관을 대상으로 현물환시장·외환스와프시장·현물환과 외환스와프시장 전체 항목별로 거래량 순위 상위 7개 기관을 발표한다. 상위 7개 기관의 거래량 순위와 각 기관별 주간·연장시간대 거래 비중을 발표하며 거래금액은 별도로 공개하지 않고, 상위 7개 기관이 모두 은행일 경우에는 비은행 부문 1위를 별도로 발표한다. 특히, 전체 거래량 기준 상위 3개 기관과 거래량이 전년 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기관에 대해서는 연말에 기재부·한국은행·금융감독원 명의의 기관 또는 개인표창을 수여한다. 이어서, 올해부터 해마다 7월 현물환 및 외환스와프 거래실적이 우수한 3개 RFI를 선도 RFI로 선정해 다양한 제도적·행정적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선도 RFI는 기존의 선도은행 제도에 준해 현물환 양방향거래, 현물환 호가거래, 외환스와프 거래실적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선정하며, 선정 과정에서 외환당국의 지침·규정·세칙 등 법령준수 여부 등도 고려할 계획이다. 선정된 선도 RFI에 대해서는 서울외환시장협의회 및 산하 운영위원회 참가 자격 부여, 외환당국과 정례적 협의채널 신설, 기재부 명의의 기관 또는 개인표창 수여와 함께, 보고의무 등 위반 때 연 1회 제재 면제의 특례를 부여한다. 또한, 지난 1월 발표한 외환시장 연장시간대 거래 활성화 방안과 관련 규정·지침 개정으로 그동안 증권 투자자금 환전에 한정했던 RFI 업무범위를 경상거래 등을 포함한 모든 거래로 전면 허용했다. 기재부와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외환거래 제도·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RFI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개선된 제도가 시장에 조속히 안착할 수 있게 RFI의 업무 절차·방법과 각 단계별 점검사항 등을 포함한 실무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배포했다. 이번 제도개선으로 국내 기업·개인과 거래하는 외국 기업·개인은 국내은행에 본인의 원화계좌를 별도로 개설하지 않더라도 무역·용역, 직접투자, 대출 등의 대금을 RFI를 통해 국내 기업·개인에 바로 지급할 수 있게 되어 국경 간 거래에 따른 결제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재부와 한국은행은 앞으로도 외환시장 구조개선의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현장의 애로를 신속히 해소하고, RFI의 시장 참여 및 연장시간대 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들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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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부터 외환거래량 순위 공개…심야 외환시장 활성화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