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7-17(목)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4일부터 실시한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을 이용하는 국민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18일부터 종합안내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은 2671억 원의 예산으로 TV,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11가지 가전의 에너지소비효율 최고등급 제품을 지난 7월 4일 이후 구매한 국민에게 구매가의 10%를 환급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지난 4일 올해 제2차 추가경정예산 통과 당일 환급 대상 가전제품 구매분에 대해 환급을 실시하기로 발표했으며, 이후 에너지공단 홈페이지, 가전·유통기업 고객센터 등과 협력해 환급사업에 대한 안내를 해왔다.


이번 안내센터가 문을 열면 콜센터의 유선상담(1566-4984)과 함께 도움말(FAQ), 각 가전사의 환급대상 제품 정보 등을 홈페이지(https://www.으뜸효율.kr)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으뜸효율 1등급 가전제품 환급 행사 모습.

 


으뜸효율 카카오톡채널을 추가한 4만여 명에게는 순차적으로 안내센터 주소와 전화번호도 안내한다.


구매한 제품에 대한 환급 신청은 다음 달 13일부터 안내센터에 별도 접수메뉴를 신설해 접수할 예정이며, 접수 뒤 본인확인과 제품·서류 확인을 거쳐 접수 일주일 뒤부터 순차적으로 환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에너지공단과 가전·유통기업·관련협회·단체 간 업무협약(MOU)도 추진한다.


이번 MOU에는 지역 편차를 완화하기 위한 대리 신청 등에 대한 협력, 에너지 개선 효과 파악을 위해 대형가전제품의 배송·설치 때 가전사에서 수거대상 제품의 에너지등급 확인 등을 협조하는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조익노 산업부 에너지정책관은 "사업이 시작된 이후 가전·유통 기업간담회를 통해 확인해 보니 가전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늘어나는 등 가전분야에 활기가 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품을 이미 구매하고 기다리는 사람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음 달 13일 차질 없이 신청페이지를 열고 신속하게 환급을 시작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755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후 10% 환급 받으려면?…종합안내센터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