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6(화)
 
[법률검찰신문,경찰타임즈] 인천광역시남부교육지원청 위(Wee)센터는 지난 4월 21일부터 관내 초·중학교 전문상담인력 미배치교를 대상으로 ‘솔리언 또래상담자 양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래상담은 ‘일정한 훈련을 받은 청소년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또래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을 돕는 것’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적 차원의 개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또래상담 교육을 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친구관계 패턴과 갈등 해결 방법 등을 살펴보게 되고, 대인관계에서 필요한 공감과 경청, 의사소통 방법, 건강한 자기표현 및 감정조절의 방법 등을 배우고 연습한다. 이렇게 배운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또래 간 갈등 상황에서 때로는 중재자로, 때로는 건강한 갈등해결의 모델로서의 역할을 하게된다.

5월 26일 또래상담자 양성교육을 수료한 대화초 한 학생은 “장래희망이 청소년상담사여서 상담에 대한 기초를 배우는 마음으로 교육을 신청했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고 미래의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간 것 같아 기분이 좋다”고 소감을 밝혔다.

배세열 중등교육과장은 “학생들의 문제는 작고 사소한 부분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비대면 학습이 장기화 되면서 학생들 간의 갈등을 교사가 알아차리기 더 어려워졌다”며 “또래상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솔리언(solian)﹡이라는 이름처럼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문제해결을 돕는 과정에서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분위기가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남부Wee센터에서는 또래상담자 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코로나19와 학사운영 일정 을 고려하여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화상 교육으로도 운영하고 있어 관내 학교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7376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남부교육지원청, “학교폭력 없는 즐거운 우리학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