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6(화)
 

박진 외교부 장관과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이 23일(현지시간) 하노이 베트남 주석궁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 주석이 임석한 가운데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이행을 위한 행동계획>에 서명했다.


23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 행동계획은 ▲외교·안보 협력 ▲경제, 무역·투자, 개발 및 농업 협력 ▲과학기술, 정보통신, 기후변화, 천연자원 및 인프라 협력 ▲노동, 보건 및 교육 협력 ▲문화, 관광 및 인적교류 협력 ▲지역 및 국제 협력 등 한-베트남 정상회담에서 논의된 양국 간 포괄적인 협력 강화 방안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행동계획은 지난해 한-베트남 수교 30주년 계기에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된 양국 관계를 한층 더 심화·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이뤄진 윤 대통령의 이번 베트남 국빈 방문 성과를 종합하고 향후 협력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한베_1.jpg

박진 외교부 장관과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외교장관이 23일(현지시간) 하노이 베트남 주석궁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 주석이 임석한 가운데 ‘한-베트남 포괄적 전략 동반자’ 이행을 위한 대한민국 정부와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 정부 간 행동계획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선, 외교·안보협력 분야에선 연례 외교장관 대화를 출범시키고 차관급 외교안보전략대화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기로 했다.


국방장관회담, 국방전략대화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각 군 간 협력 및 국방·안보 훈련 협력도 강화하는 한편, 방산 기관·기업 간 협력도 모색하고 교류를 강화해 나간다.


퇴역함정 양도 등을 통해 베트남의 해양안보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한국 해경과 베트남 공안부 간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베트남 해양 치안에 대한 협력 강화도 지원한다.


경제, 무역·투자, 개발 및 농업 등 협력의 범위도 넓힌다.


오는 2030년까지 교역액 1500억 달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형태의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협력 모델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국은 또한 공적개발원조(ODA)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기로 했다.


2024년부터 2027년까지 무상원조 2억 달러를 지원하고 향후 10년간 3000만 달러 규모의 ‘R&D 및 이노베이션을 위한 한-베트남 미래파트너십’ 무상원조 사업을 추진한다.


2024년부터 2030년까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는 20억 달러로 확대하고 20억 달러 규모의 경제협력증진자금(EDPF) 지원도 진행하기로 했다.


과학기술, 정보통신, 기후변화, 천연자원 및 인프라에 대한 협력도 도모한다.


연내 한-베트남 기후변화협력 기본협정 공동위원회를 개최토록 하고 베트남의 2025년 P4G 정상회의 유치에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베트남의 제8차 전력개발계획에 따른 신재생에너지, LNG 발전소 건설 등 청정에너지 전환 협력과 핵심광물의 공급망 구축을 위한 탐사·개발·투자 협력도 강화한다.


베트남 내 한국 근로자의 노동허가, 거주등록 취득 편의를 제공하는 등 노동협력도 강화하고 베트남 내 한국어 교과서 편찬 지원, 베트남 지방 대학에 한국(어)학과 설립 지원 장려, 상호 유학생 지원 강화 등 교육협력도 확대한다.


이 밖에 국제운전면허증 상호인정 협정 체결, 워킹홀리데이 협정 체결 노력, 항공편 증대 여건 조성 등 양국 국민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데 힘쓰고 문화산업과 스포츠분야 인적교류와 협력도 강화해 나간다.


외교부는 “이번 행동계획 서명을 토대로 대통령의 베트남 국빈방문 성과를 충실히 이행해나가기 위해 양국 정부 간 협력·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번 국빈방문 계기에 합의된 양국 외교장관 간 연례 대화를 적극 활용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27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베트남, 연례 외교장관 대화 출범…차관급 전략대화도 지속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