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6(화)
 
문화체육관광부
[법률검찰신문,경찰타임즈] 봅슬레이,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알고 즐기면 더 재미있는 동계올림픽 경기 종목!
빙판 위 0.01초의 싸움! ‘봅슬레이’를 소개합니다.

◆ 봅슬레이 어원
시작은 1890년대의 스위스였는데요. 나무로 만든 썰매에 방향 조절 장치를 추가한 것이 지금의 형태까지 이어졌습니다.
‘봅슬레이’란 이름은 썰매를 탄 선수들의 몸이 앞뒤로 끄덕거리며 흔들리는 모습을 형용한 ‘봅(Bob)’과 썰매를 뜻하는 ‘슬레드(sled)’가 합쳐진 데서 유래했습니다.

◆ 2022년 새로운 종목 모노봅
동계올림픽 1회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지만, 처음에는 남자 4인승 경기만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2인승은 1932년, 여자 2인승은 2002년, 혼성 4인승은 2014년, 마지막으로 베이징 2022년 동계올림픽에는 개인종목인 여자 모노봅 종목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봅슬레이 경기 규칙
경기 규칙은 아주 단순합니다. 누가 먼저 결승점에 들어오느냐의 싸움인 거죠!
하지만 총 4번의 경주 기록을 합산해 가장 짧은 시간을 기록한 팀이 승자가 된다는 점에서 최고 기록 한 번을 측정하는 다른 스포츠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 압력과의 치열한 싸움
봅슬레이 선수들은 급선회 비행이 잦은 전투기 조종사들 또는 포뮬러(F1) 선수들과 자주 비교되는데요.
봅슬레이 활주 시 4~5G(중력가속도)를 견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봅슬레이 구간 설계시 곡선에서 최대 5G로 제한되고 2초 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스타트’가 승패를 가른다!
봅슬레이에서 ‘스타트’는 결과의 절반 이상을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인데요!
썰매가 트랙을 내려갈수록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스타트 기록이 0.01초만 차이나도 최종 기록은 0.03초까지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 봅슬레이 국가대표 선수
- 김동현, 김유란, 김진수, 김태양, 김형근, 박창현, 석영진, 신예찬, 원윤종, 정현우
이번 베이징 2022년 동계올림픽 국가대표로 김동현, 김유란, 김진수, 김태양, 김형근, 박창현, 석영진, 신예찬, 원윤종, 정현우 선수가 출전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봅슬레이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 베이징동계올림픽 온라인 코리아하우스에서 우리 선수들을 응원해주세요!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2666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체육관광부,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경기 종목 탐구생활 - 봅슬레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