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6(화)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8일 “다음주 월요일인 오는 2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사적모임 제한을 6인에서 8인으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권 1차장은 “오미크론의 대유행과 의료대응체계의 부담, 그리고 유행 정점 예측의 불확실성을 고려할 때 거리두기를 대폭 완화하기에는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분들의 생업의 고통을 덜고, 특히 국민들의 일상 속 불편을 고려해 인원수만 소폭 조정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코로나_100.jpg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식당가의 한 주점에 영업시간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권 1차장은 “오늘도 신규 확진자 수는 40만 명을 넘었고, 사망자 수도 301명”이라며 “확진자 수 증가에 따라 위중증 환자도 증가하고 있고 의료체계에 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는 오미크론의 유행 속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드리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고, 코로나에 확진된 일반환자들을 위해서 일반 의료체계 내 코로나 진료를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방역당국은 신속한 진단과 예방을 위해 지난 14일부터 동네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로 양성 판정된 경우 확진자로 인정해 신속하게 치료하고 있다.


또한 중증병상을 총 2800여개로 확충하고 재택치료 집중관리군을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로 한정했으며, 전화 상담과 처방을 받을 수 있는 동네 병의원을 8540개소로 늘리고 대면진료를 위한 외래진료센터는 197개까지 확보했다.


먹는 치료제의 처방대상도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중 60세 이상 환자까지 확대하고, 이를 위한 충분한 물량구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 28일부터는 중앙부처 공무원 3000명과 군인 1000명을 전국 현장에 파견하고, 지난 16일부터는 공중보건의사 약 500여명도 코로나의 최전선에 조기 배치하고 있다.


코로나_100_1.jpg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 1차장은 “지난 17일 블룸버그통신에서는 한국은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60만명을 기록했지만 사망률은 전세계에서 가장 낮다고 평가하면서, 이는 조기 검사와 진단을 통해 중증화 전에 선제적으로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위기 상황에서 끝까지 사투를 하고 계시는 의료계와 방역요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정부에서는 모든 역량과 자원을 동원해 현장대응을 지원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권 1차장은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델타에 비해 낮지만 독감과 유사해지는 경우는 백신을 접종한 때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접종자의 치명률은 0.52%이고 특히 60대 이상의 고령층 미접종자의 치명률은 5.05%으로서 독감의 50배 이상인 반면, 3차 접종을 완료한 60세 미만의 치명률은 0%”라고 설명했다.


다만 “중증 및 사망이 아니라도 확진 후 수 개월간 호흡곤란과 기침, 운동능력 저하, 후각과 미각 상실 등 후유증을 가져올 위험이 크다”고 우려했다.


때문에 “지금은 예방접종과 방역수칙 준수가 절실히 필요한 때”라고 강조하며 “오늘 기준으로 3차 접종률은 아직 62.9%에 지나지 않는만큼, 백신 접종을 서둘러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오는 21일과 31일부터는 각각 청소년 3차 접종과 소아 1차 접종이 시작된다”며 “자녀분들의 예방접종에 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그리고 3차 접종시기가 도래한 분들의 접종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549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적모임 21일부터 6명→8명 늘린다…영업 제한시간은 현행대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