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의 감동, 기록으로 다시 만나다"…'기록사랑 공모전' 개최

광복 80주년 기념…9월 30일까지 광복·기록 주제로 '글·그림·동영상' 공모

입력 : 2025.07.31 16:05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제18회 기록사랑 공모전'을 오는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 공모전은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기록을 통해 광복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많은 국민과 함께 광복 80주년을 경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광복과 기록을 주제로 한 글·그림·동영상을 공모하는 바, 행정안전부·교육부 장관상 등 우수작 50점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한편 국가기록원이 주최하고, '광복 80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와 교육부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기록으로 다시 만나는 광복의 감동>을 주제로 초등부, 중·고등부, 일반부로 나눠 실시한다.


 

제80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경기 수원시 권선구청에서 구청 공무원 및 보훈단체 관계자, 권선구 리틀야구단 선수 등 참가자들이 손도장을 찍어 태극기를 만들고 있다. 2025.7.15.

 


먼저 제1주제 '광장의 기쁨에서, 일상의 기록으로'는 일상적인 기록을 통해 광복의 환희를 발견하는 작품을 공모한다. 


제2주제 '기록으로 이어진 광복, 미래로 피어나다'는 기록에 담긴 광복의 의미로부터 미래에 대한 희망을 이끌어내는 작품이 주제다.


이에 응모 부문인 글(시·산문), 그림(포스터·캘리그라피·웹툰), 동영상(숏폼·미드폼)에 따라 각 부문에 맞게 자유롭게 창작해 출품할 수 있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를 수용하기 위해 참가 분야에 '웹툰'과 '숏폼' 부문을 신설했다. 


또한 시상 규모도 지난해보다 10점 늘어난 50점으로 확대해 행안부 장관상 5명, 교육부 장관상 5명, 국가기록원장상 40명에게 시상한다.


특히 우수작품은 분야별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한다. 


수상자는 오는 11월 21일 국가기록원 누리집 '국가기록포털(www.archives.go.kr)'에서 발표하고, 향후 수상작품 온라인 전시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제18회 기록사랑 공모전 주요내용

 


이용철 국가기록원장은 "광복 80년을 국민과 함께 축하하고, 이번 공모전이 광복의 감동을 다시 한번 느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기록을 통해 국민과 만나는 기회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공모전의 상세한 내용은 국가기록원 누리집 공모전 안내문이나 공모전 모집 포스터에 인쇄된 QR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공모전 안내 바로가기



김단 기자 infonews007@daum.net
© 법률검찰신문,경찰타임즈 & lppaper.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59612

문화/행사 많이 본 기사

  1. 1'K-APEC' 홍보 총력…'100인 인터뷰 챌린지' 등 캠페인 진행
  2. 2'대통령실 공식 디지털 굿즈' 최초 공개
  3. 3내달 2일 청계광장서 '찬란한 광복 페스티벌'…가수 자두 등 공연
  4. 4K-관광 매력 '박보검'이 알린다…'네버 엔딩 코리아' 시작
  5. 5'청년 문화예술패스' 추가 발급…이달 7일부터 선착순
  6. 6김 총리 "광복 80주년 행사, 통합의 장·문화적 기념비 만들 것"
  7. 7여름 휴가는 '지역축제·행사'로…물놀이 먹거리 문화행사 등 풍성
  8. 8슬기로운 기후적응 생활 폭염 편
  9. 9광복절에 '제21대 대통령 국민임명식'…국민주권정부 출범 기념
  10. 10"광복의 감동, 기록으로 다시 만나다"…'기록사랑 공모전' 개최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복의 감동, 기록으로 다시 만나다"…'기록사랑 공모전'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