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앱에서도 '면허 벌점 조회', '어린이박물관' 예약 가능

공공서비스 추가 개방…벌점은 KB스타뱅킹·티맵, 박물관은 i-ONE뱅크에서

입력 : 2025.09.22 14:22
이메일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앞으로 만간 앱에서도 운전면허 벌점 조회는 물론 국립중앙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 예약이 가능하다. 


먼저 오는 23일부터 경찰청 교통민원24 누리집·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운전면허 벌점 조회' 서비스는 'KB스타뱅킹'과 '티맵'에서도 조회할 수 있다. 


29일부터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 관람 예약은 IBK기업은행의 'i-ONE뱅크'에서도 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같은 공공서비스를 민간에 개방한다고 22일 밝혔다. 


 

서울 강남구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응시생들이 운전면허 기능시험을 보고 있다. 2023.12.13.

 


◆ 운전면허 벌점 조회


지금까지 '운전면허 벌점 조회' 서비스는 경찰청 교통민원24 누리집·앱에서만 제공되어 찾아보기 불편한 점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 개방으로 KB국민은행, 티맵모빌리티 앱에서도 면허 벌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먼저 KB스타뱅킹 앱에서는 '국민지갑' → '내차등록증' → '운전면허 벌점 조회'를 선택해 확인하면 되는데, 벌점 확인 후 '벌점감경교육 예약'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티맵 앱에서는 전체 서비스 화면 및 카라이프 화면의 상시 노출 영역에서 '벌점 조회'를 선택하면 된다.


이에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로 운전자가 경각심을 가지고 교통법규 준수를 생활화할 수 있고, 면허 정지·취소 처분 건수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기준 운전면허 벌점으로 면허 정지나 취소된 건수는 35만여 건에 달한다. 


◆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관람 예약


국립중앙박물관의 어린이박물관은 한해 최대 이용객이 50만 명으로 관람 시 예약이 필수다. 


하지만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서만 예약이 가능한 번거로움이 있었던 바, 앞으로는 민간 앱을 통해서도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방법은 'i-ONE뱅크' 앱에서 '공공+' →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을 선택해 관람 예약을 하면 되는데, 특히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과는 다르게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도 가능하다.


이처럼 앞으로 IBK기업은행 앱에서도 어린이박물관 관람 예약을 할 수 있게 되어 예약 경로가 다양화됨에 따라 이용객은 더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내용

 


임정규 공공서비스국장은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국민이 민간 앱에서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비스 이용 절차도 기존보다 더 간소화해서 편리하게 제공된다"면서 "민간과 정부 간 협력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서비스 개방이 더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민간앱 이용 방법



이태영 기자 infonews007@daum.net
© 법률검찰신문,경찰타임즈 & lppaper.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0

60434

사회 많이 본 기사

  1. 1"임금체불은 절도"…체불범죄 법정형 '5년 이하 징역'으로 상향
  2. 2내년부터 화재 취약 150만 세대에 '단독경보형 감지기' 지급
  3. 3디지털 성범죄·스토킹 공무원 강력 처벌…파면·해임까지
  4. 4청년 삶의 질 높이는 '청년친화도시' 공모…2년 간 5억 원 지원
  5. 5발달장애인 재산 관리, 국민연금공단이 맡는다…내달 본격 시행
  6. 6법무부 내년 예산 4조 6973억 원…교제 폭력 보호·소년범 교정에 중점
  7. 7산재보상 국가책임 실현…"2030년까지 사고사망 1만명당 0.29명"
  8. 8이 대통령 "변화된 게임의 법칙…산업정책 A부터 Z까지 완전 재점검"
  9. 9근로감독·산업재해 예방 강화…관련분야 7급 국가공무원 추가 선발
  10. 10기후위기 'AI로 극복'…기후테크 스타트업 성장 모색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간 앱에서도 '면허 벌점 조회', '어린이박물관' 예약 가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